본문 바로가기

[폐가]살리기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 함께 걸어갈 동행자를 모십니다.

조합원신청하기(클릭)

 

당신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이 조합원 모십니다.

<< 2014. 3. 18 ~ 4 .10/ 25일간>>

100,000원 ~ 1,000,000원 까지  출자 가능합니다. 

  

1.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은 무엇인가? 

JEJUzip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는 제주에 집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거나 방치되어 흉물스러워진 집들을 다시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2013년 제주에 흩어져 있는 50여채의 폐가들을 수집/선정하여 복원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는 여럿이 함께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사람의 시각과 의견과 생각을 모아모아서 좀더 좋은 공간으로 복원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로본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 (클릭!!!) 

(자세한내용보기 //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 준비보고서)  

  

2.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 설립취지

 

1) 제주폐가살리기는 제주지역마을에 확산되어있는 폐가를 자원의 활용과 재사용의 정신과 가치를 제주지역의 마을과 함께 고민하며 복원하려합니다. 2013년 3월부터 제주지역에 버려지고, 소외될 수밖에 없는 폐가를 찾게되면서 제주지역에 문화적 컨텐츠와 자원의 재사용을 통한 자원의 가치를 확충하고자 이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설립된 제주폐가살리기는 2013년 6월 폐가복원의 필요한 재원 1호집을 선정하면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렵하고, 이에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한 플렛폼으로 ‘온오프믹스’를 통한 다중 후원을 받게 되면서 많은 참여자를 받고 조합원을 받게되었습니다. 2013년 7월 설립됨으로 설립이념인 ‘Movement' 정신으로 불특정 다수지역의 사람들이 제주안에 있는 폐가복원을 함으로써 폐가를 통한 올바른 지역나눔 문화의 앞장서며, 자원을 생각하며, 환경을 생각하며, 마을의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사업을 통해 사업을 성장하고, 그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사업의 차별화와 전문화를 통해 제주폐가를 우리나라의 유일한 폐가복원 브랜드화를 목적으로 버릴수밖에없는 인식이 아닌 사회적인 공익사업으로 이룰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려합니다.

 

 

2) 제주폐가살리기의 역할 (Reusing, Space, Ccommunity, Village, Cooperation)의 다섯가지 개념을 밑바탕으로 6월부터 한림3리 마을을 선정하여 그곳에서 마을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며 폐가 복원계획을 마을분들과 외지인들과 함께 고민하며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원할한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다수의 조합원들이 독립적으로 참여하여 폐가를 통한 자원의 되살림 문화의 확산과, 마을과 소통의 문화를 확산함으로서 폐가의 목적과 내용이 사회적 자산으로 제역할을 충실히 해나갈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공동의 노력 또한 필요하며 노력을 다할 것을 서로 약속해야합니다. 제주폐가살리기와 마을과의 소통은 단순히 사업으로만 인식하지않고 서로간의 협력의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협력과 연대의 문화 그리고 공동체의 정신으로 꾸준히 우리사회 공익 법인의 새로운 모범으로 발돋음할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3. 제주폐가살리기는 폐가의 재사용과 재순환을 도모하여 우리 사회의 생태적 친환경적 변화를 추구하며, 우리의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의식주중의 한부분을 근본을 변화시켜 사람과 자연이 아름답게 공존하게 하는 삶의 변화를 줄 것을 전망합니다. 제주폐가살리기는 폐가의 복원과 자원의 재활용 및 재순환의 과정을 통해 다양한 방면의 사업을 구상하며, 집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이웃에게 재사용 될것이며, 얻어지는 수익금과 기부금을 지치고 힘든 이웃들과 그들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 단체들과 함께 나눕니다. 더 나아가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은 소외될 수밖에 없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다양한 방면의 일자리 제공을 기본적으로 추진할것입니다. 조합원들의 헌신적 활동과 다수의 사람들이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자원 활동을 기본적으로 추진하며 운영할것입니다. 함께 참여하고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대등하고 존엄한 인격체로서 서로 존중하며, 원활한 의사소통과 자율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우정과 인간성이 살아 숨쉬는 평화롭고 민주적인 공동체를 일구어 내고자 합니다. 일과 휴식의 조화를 도모하고, 처우과 복지, 각 개인의 자기 계발과 사회적 능력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과 절차들을 구상하고 개발하여 이를 제도화함으로써 아름다운 공동체의 꿈을 실현해 가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3.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에 대한 생각들  (블로그를 통해 쉽게 적어봤습니다.) 

1) 새싹대장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을까?

2) 추억의 연결고리을 잇기 위하여,,,

3) 자원과 리싸이클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싶어서,,,

4) 참여는 어떻게 하나요?

5) 왜? 협동조합으로 시작하려하나? 

 


4.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에 5가지 생각들

>1. RECYCLE (재활용버려진공간을 재활용을 통해서 재탄생의 의미를 통해서 자원의 중요성을 다시큼 깨닫게 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음

>2. Spece (공간) 제주도는 성수기때는 잘 공간이 없어서 난리다.제주도는 국내에서 숙박업 등록이 제일 많은 지역이다. 하지만 성수기엔 방이 없어서 난리다.제주의 공간으로서의 재창조버리진 공간의 재사용.

>3. community center (소통공간 마을-도시) = 도시와시골의 소통중재역할, 시골의 마을과 도시와의 연결 제주정착을 위한 연결고리

>4. culture(문화) = 다양한 문화활동을 통해 가치와 의미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5. village(마을)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자. 우선 마을에 사람들이 살 수 있도록 하자. 살기위한 곳을 위해서 만들기 위해서는 왁자지껄 마을과 함께 협심하자. 


5.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에 조합원들의 해택

제주의 버려진 집의 계약에서 부터 쓸 곳으로의 변화되는 과정들을 하나하나 상의드리고 함께 참여하실 수 있는 자격이 있으십니다. (진행사항들의 보고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조합원으로서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협동조합은 출자금에 대한 반환이 자유롭습니다. 투자와 출자는 그 의미가 다르며, 그 의미를 잘 고민하시면 더욱 유익한 참여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1. 조합원으로서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으십니다.  

2. 복원가옥의 활용을 하실 수 있으십니다.

3. 출자금전환 / 출자금은 즉시반환 가능하며, 협동조합의 자산변동에 따라 증액되거나 가감됩니다.

4.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에 직접참여하실 수 있으십니다. (조합원의 권리행사가능) 

5. 복원가옥의 형태를 제안하고 직접활용하실 수도 있으십니다. (*2014년 1월 부터 활용가능) 

6. 제주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메거진 & 조합원정보채널 / 2013. 11월 오픈예정) 맞춤정보제공예정

 

6.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 조합비를 어떻게 쓸것인가?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의 조합비는 소중하게 쓰일 것 입니다. 

1. 지속가능한 폐가살리기 위한 준비비용

2. 복원가옥을 수리하는 비용. 

3. 폐가살리기협동조합의 안정적인 사무국운영비용. 

4. 조합원들의 참여확대를 위한 제반비용 (문화행사, 온라인운영/구축) 

5. 조합원들을 혜택을 위한 준비비용 

 

7.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 활동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 활동

Welc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