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가]살리기

[제주 폐가살리기 프로젝트] 743만원으로 제주에 살 집을 마련할 수 있을까?

프로젝트 함께하기!!!http://onoffmix.com/event/16310(클릭)

743만원으로 제주의 폐가를 고쳐 살 집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실험적인 삽질을 시작하고합니다. 이런 삽질을 통해서 제주의 743개의 폐가가 재생될 수 있는 기틀을 만들고자 합니다.





도전적이도 창조적인 공간을 만들어가는 시작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0,000원 ~ 1,000,000원 까지 후원 / 출자 가능합니다. 

(100,000원 이상 후원자들을 아래의 혜택과 더불어 전액!! 출자금으로 전환됩니다.)

(100,000원 미만 후원자들에게는 후원가액에 명패(원하는 문구)와 선물을 증정합니다.)



====================================================================================================

안녕하세요. 새싹대장 김영민 입니다. 

사람들과 놀기를 좋아라하는 제가 제주에서 사색의 시간을 갖고, 오랜시간을 혼자 놀다보니... 자연과 마을, 사람과 삶, 버려진 것과 소외된 것에 대한 많은 생각들을 하던 중 버려진 집들을 발견하고는 "저걸 다시 쓰면 안될까?" 문뜩 드는 생각에 본격적으로 버려진 집들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버려진 집을 미친듯이 찾아다닌 것만 6개월... 제주에 버려진 집들이 이렇게 많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제주에 오고싶어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데,,, 버려진 집도 이렇게 많은데, 살 수 있거나 쓸 수 있게 고쳐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혼자만 하면되지... 왜? 힘들게 프로젝트로 까지 발전시키냐구요? 저도 3년전에는 농가주택 정도를 구해서 살고자 했는데,,, 여러가지 문제들로 인해서 잘 안되더라구요. 제주에서 살 집, 쓸 곳 구하는 것은 저 같이 한가한 백수가 아닌 이상에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뭐 돈이 무지하게 많다면 문제가 있을리 없겠지만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저는 제주에 버려진 집들, 공간들을 여러사람들과 놀이처럼, 놀이하듯 여럿이 함께 수리해서 쓸 곳으로 만들고 싶어요. 솔직히 의미있는 놀꺼리를 찾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_____________^


버려진 집들을 살려야 겠다고 마음을 먹고,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주변 지인들과 나누다 보니 그 의미가 대단하드라구요. 그런데 조금 우려스러운 것은 너무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딱 무릎을 칠 만한 확실한 가능성이 없어 보이기도 하겠지만 정말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들은 사실이랍니다.www.cojeju.kr 블로그에 방문하셔서 좀더 제 생각을 옅보세요. 

743만원을 가지고 버려지고, 방치되고, 허물어진 집들을 정말 쓸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요? 해 보지 않고 안된다고 생각하니깐 제가 실험적인 도전을 해보겠다는 겁니다뭐 계산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겠지만 저는 될 꺼라 믿고 있거든요. 그리고 보여드릴려고 이렇게 선언도 하고!! 함께 하자고 꼬시는^^ 겁니다. 제 실험적이고 무모해 보이는 도전에 할 수 있다는데!!! 함께해보지 않으실래요? 743만원 정도면 으리으리한 곳은 아니더라고 쓸 곳 정도로는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요? 

 

한두채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743채 정도는 쓸 곳으로 만들어야 멋지지 않을까요? 이정도는 해야 어려운 분들 정말 공간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도 남으니깐 우리도 충분히 활용하고 쓸 수 있지 않을까요? 제주에 쓸 수 있는 공간이 743채나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어찌되었건 1채 부터 시작이니,,,그 첫 시작을 제 손으로 제 몸으로 느껴고 배워가면서 하나하나 고민을 나누며 함께하고 싶습니다.  



[743 Experiment]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 743만원 제주 살집 만들기 프로젝트의 첫삽을 뜹니다.  


1.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는 무엇인가? 

제주전역에 방치되고 버려져 있는 곳(공간)을 살 곳, 쓸 수 있는 곳으로 생기를 불어넣는 프로젝트 입니다. 

(자세한내용보기 //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 준비보고서)  


2. 743 Experiment(익스페리먼트/실험)는 무슨 의미인가?

743만원으로 삽질을 통해 살 집, 쓸 곳으로 만들어 보고자 하는 실험적인 도전의 숫자입니다.  제주의 버려진 집의 743호(가옥)를 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의지이며, 다짐이며, 목표입니다. 

앞으로 익스페리먼스/실험(experiment)를 성공적인 시작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과 무브먼트/운동(movement)로 전개해 나가고자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743호를 복원하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집수리하기에 참여해야 하는지... 추정이 되시나요? 버려진 곳들이 살아나면서 그 현장에 같이 있을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설레이지 않으신가요? 

743설명보기/이미지클릭!!!



3.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에 대한 생각들  (블로그를 통해 쉽게 적어봤습니다.) 

1) 새싹대장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을까?

2) 추억의 연결고리을 잇기 위하여,,,

3) 자원과 리싸이클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싶어서,,,

4) 참여는 어떻게 하나요?

5) 왜? 협동조합으로 시작하려하나? 



4. 743만원을 어떻게 쓸 것인가? 

743만원 + 집짓기 참여단 + 물품기부 및 후원 + 자자지원 + 전문가지원 +++++

집짓기 위해, 집수리를 위해 준비를 해보신 분계신가요? 과연 743만원으로 가당기나 한 이야기 인가요? 당연히 택도 없는 수준의 돈 입니다. 하지만, 집짓기 운동과 버려진 것들을 잘 고치고 수리해서 다시 쓴다면 창틀하나 부터 문짝까지 주변에 버려진 것을 찾아다니고, 쓸 만한 것인지를 판단하여 쓸 것으로 만들어 낼 생각입니다. 

배쓰룸~~(bathroom) 한 곳은 깔 끔하고 멋진 공간으로 꾸밀 생각입니다. 제가 조금 소녀감성이라 그런지 화장실+욕실의 깔끔함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버려진 공간의 복원과의 비교에서 이겠지요??) 아마도 면적당 제일 많이 돈이 투입될 것 같습니다. 

743만원으로 집을 수리해서 쓸려면 얼마의 시간과 참여가 필요할까요? 제 계산으로는 중복없이 1일 8시간 기준으로 봤을때 150명 정도가 20일에 나눠서 투입되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참여는 온오프믹스를 통해서 스케줄링 할 생각입니다. 이제 곧 휴가도 시작된는데,,, 제주라는 멋진 곳에서 멋진일을 함께 해보지 않으실래요?) 

참여하시는 분들에게 기본적인 식사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돈이 꽤 많이 들겠지요? 5000원짜리 식사를 2끼씩만 제공해드려도,,, 1,500,000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먹는게 제일 중요하니깐 제주의 먹거리들을 좀더 푸짐하게 제공드리고 싶습니다. 뭐,,, 일하시는데 인건비도 못드리는데 흑돼지라도 대접해드리는게 예의 일 듯 싶습니다.^^&  


자문비용/건축사/설계사/인건비 등 : 1,000,000원 (안전진단, 전문가 교통비 수준만 제공예정)

베쓰룸(bathroom) 시공비용 : 1,500,000원

식사 및 간식비용 제공비용 : 2,500,000원  

자재, 재료 구입 및 후처리비용 : 2,000,000원 

기타잡비 및 예비비 : 430,000원 


* 만약 743만원이 넘는 수준에 도달한다면 집에는 더이상 비용을 투입하지는 않을 것 입니다. 743만원으로 할 수 있도록 어찌되었건 도전할 생각입니다.!!! 잔여(초과)비용들은 향후 프로젝트에 쓰일 비품이나 프로젝트를 여러분에게 다가갈 수 있는 비용으로 쓰고자 합니다. 1) 기록을 좀더 잘 남기기 위함과 제주의 자연과 마을의 이야기를 이미지로 담을 수 있는 사진기2) 원거래의 자재나 비품들을 손으로 직접 운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화물차량 3) 구석기시대가 아니니 도구를 활용해야 겠지요. 공구구매비용...  

그 밖에도 공사에 필요한 것들이나,,, 가구 및 집에서 쓰는 집기들을 보내주셔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 : 제주시 한림읍 한림리 89-1 (한림3리사무소)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협동조합 앞 064-796-1257


5. 후원/함께하시는 분들에게 드릴 수 있는 혜택

제일 큰 것은 조합원이 되실 수 있는 자격이라고 봅니다. 7월중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이 설립됩니다. 1구좌당 10만원이 최소구좌 입니다. 10만원 이상을 후원주시는 분들은 조합원으로서의 자격을 드리고 후원금에 따라 조합원의 출자구좌 참여를 통하여 이래라 저래라 딴지도 거시고, 실제 폐가살리기프로젝트의 참여를 통해서 얼마나 가치가 있는 일인지도 몸으로 느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들이 계신 가정이라고 한다면 방학때 체험삼아 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제 곧 휴가철이니,,, 제주로 놀러오실 분들은 꼭 들러가세요.!!) 

제주의 버려진 집의 계약에서 부터 쓸 곳으로의 변화되는 과정들을 하나하나 상의드리고 함께 참여하실 수 있는 권한을 드리겠습니다. (진행사항들의 보고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조합원으로서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뭐!!! 집이 쓸 곳이 되면 써야 되겠지요? 꼭 쓸 곳이 된 곳이 아니더라도,,, 터무니 없는 가격에 마을회관, 마을에 계신 집들에서 주무실 곳들을 제공드릴 수 있으며 제주에 오실때 제가 반갑게 맞이해 드릴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은 출자금에 대한 반환이 자유롭습니다. 투자와 출자는 그 의미가 다르며, 그 의미를 잘 고민하시면 더욱 유익한 참여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1. 조합원으로서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으십니다.  

2. 복원가옥의 활용을 하실 수 있으십니다. (2013년 50호 목표!!!) 

3. 출자금전환 / 출자금은 즉시반환 가능하며, 협동조합의 자산변동에 따라 증액되거나 가감됩니다.

4. 제주폐가살리기프로젝트에 직접참여하실 수 있으십니다. (조합원의 권리행사가능)  




6. 폐가살리기프로젝트 준비보고서 보기 (하단클릭) 

VIDEO::?width=479&height=511

(보고서를 보시려면 위의 준비보고서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