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 함께 (CO-JEJU)

온라인사무국의 운영을 함께 하실 분을 모십니다.

[폐가]살리기

아아아...  알립니다. ^^& 


새싹대장 김영민 입니다.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의 안정적인 사무행정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오랜시간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사무업무를 총괄해줄... 또는 내부업무의 안정화를 위해서 공동이사장을 추진할까? 아니면...?

다양한 실무경험과 업무경험을 겸비하신 경력직을 모셔올까? 

그러기에는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의 재정적인 부분이나 사무국의 업무가 그 정도까지는 미치지 못하니,   

오히려 모셔다 놓고는 누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어 절충적인 방안을 실행하려 합니다.

생각하다보니, 이게 더 좋다라는 의견들이 많으시더라구요^^& 

JEJUzip online office 

현장사무국과 온라인사무국의 유기적인 운영을 통해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현장사무국은 오프라인/제주의 사무국을 의미하며, 온라인사무국은 말그대로 온라인 업무를 중심으로 한 업무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사무국에 기대하는 바가 있는데요.  

온라인사무국의 업무비중을 늘리므로서 점진적으로 조합원의 참여의 수를 늘리고자 하며, 

궁극적으로는 많은 수의 조합원분들께서 조합의 하나부터 모든 일에 참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정도의 형식과 일정정도의 준비가 필요하기에 그 준비를 함께할 분을 모시는 겁니다. 


목표하기를... 

향후에는 사무국의 기능이 온라인으로만 가능하기를 바랍니다. 

사무업무는 대부분이 전자문서이고, 전자문서화 해도 충분하다고 보기에... 현장업무는 정말 현장업무만을 했으면 하는게 제 바램입니다. 

더불어 공간에 제약받지 않는 업무시스템을 지향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조합은 이마을저마을과 일을 할려면,,, 이공간 저공간도 생기고 이사람저사람,,, 들이 자유롭게 협업을 해야하는데... 지금의 시스템 만으로는 한계가 있어보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현장에서 일하는 현장가/소셜액티비스트 들에게 자유로움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사무/행정업무는 경험이 적은 톡톡튀는 젊은 친구들이 현장에서 일을 하다보니, 

형식에 대한 학습을 하다보면 실제로 현장에서 마을분들과의 스킨쉽이 적어질 수 밖에 없고,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들이 점점 늘어난다는 딜레마에 빠집니다. 

사무행정은 일정정도의 경험이 축적되면,,, 정말 쉬운 일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완~~~ 전 미개척의 세계이지요!!! 

아시죠? 사회초년생의 경험을 ~ 왜? 필요한지도, 왜? 그렇게까지, 왜? 그래야하는지.... ㅋ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의 강점은... 

현장지향적이고 현장과 삶에 터전에서 사시는 분들과 몸과 마음으로 소통하는 것인데 그 부분은 오히려 더 강화하고 싶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온라인사무국과 함께할 분을 모십니다. (아래 신청양식을 채워서 보내주세요.) 

단, 아무나는 모시지 않습니다. 

1. 온라인사무국은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의 조합의 모든 사무업무를 전면온라인화를 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2. 제주폐가살리기협동조합의 꿈과 비전에 동의하시는 분에 한하여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3. 업무보고채널이 아닌 업무협력채널이며, 기초적인 논의부터 조합의 방향까지 함께설정하게 됩니다.  

4. 조합의 비공식업무를 형식을 갖춰서 공식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5. 점진적으로 온라인사무국에 참여하시는 조합원 분들을 늘려가고 싶지만 초기에는 10분 정도만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사무국 선정위원으로 조합원이신 이미숙, 설립부터 조합의 미래를 함께 고민했던 유제석, 온라인을 잘 다루시는 이상규 조합이사님 세분께서 수고를 해주시겠습니다.  


온라인사무국의 오프라인 첫 수다모임을 개최합니다. 조합원에 한하여 누구나 참석가능합니다. 

2014. 09. 13. 오후 3시 홍대인근